로고
 
 
• Home > 보육과정 소개> 운영목적 및 보육방향

대전청사아람어린이집은 정부대전청사 내에 근무하는 공무원의 영·유아 자녀들을 대상으로 질 높은 보육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공무원 후생복지와 가정 복지 증진을 목적으로 정부가 설립한 직장보육시설입니다.

모든 어린이들은 성장과 발달에 필요한 보호와 교육을 받을 권리, 독립된 인격을 가지고 있음을 인정하고 그들의 생각과 느낌, 행동을 존중합니다.

또한 다양한 사회적 환경(보호, 교육, 문화, 놀이, 오락 등)에서 동등하게 인정받게 하고, 부모와 가정, 지역사회와 긍정적인 관계형성을 통하여, 영ㆍ유아가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재능을 찾아내고 발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표준보육과정은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6개 영역의 내용을 세분화 하여 수준별로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으며 만 1세 보육프로그램은 13~ 24개월 영아를 대상으로 구성하였기 때문에 프로그램 계획 시 만 1세와 만 2세 프로그램을 동시에 고려해야하며 발달적 특성과 발달과업, 적응을 중심으로 주제를 구성하고 일상생활 활동이 놀이처럼 흥미롭고 의미 있는 경험이 되도록 계획하고 실행한다. 또한 놀이와 활동으로 연중 반복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만 2세 보육프로그램은 보편적으로 관심이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표준보육과정의 전 영역이 고루 반영될 수 있도록 하며 주변의 친근한 환경 변화에 대한 관심을 통해 자연스럽게 계절의 변화를 인식할 수 있도록 계절 주제를 선정하여 통합적으로 진행 한다. 또한 주제에 대해 반복, 확장, 심화를 긍정적이고 편안하게 이해하도록 진행한다.

 
 

누리과정은 만 3~5세 유아가 국가 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으로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추구한다. 놀이는 유아의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며 유아가 세상을 경험하고 배워 가는 방식이다. 유아는 온몸의 감각과 기억으로 자연과 세상을 만난다. 유아가 놀이하며 보여주는 독특한 움직임, 표정, 재미있는 말과 이야기, 그림이나 노래 등은 모두 놀이의 과정이자 배움의 결과물이다. 유아는 놀이하며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고 세상의 중요한 구성원으로 성장해 간다. 이에 교사는 유아의 놀이의 가치와 의미를 이해하고 놀이를 통해 배움을 지원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누리과정은 5개 영역(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내용을 총 59개 내용으로 간략화하고 유아가 경험해야 할 내용으로 명시하고 있으며 유아가 스스로 놀이하며 배우는 경험을 중심으로 누리과정을 운영해 가도록 한다.

 
 
[화상전송시간]
AM 10:00 ~ PM 0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