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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ㆍ안전

1) 안전교육 프로그램

(1) 영ㆍ유아 안전교육의 필요성

영유아는 발달특성상 주변의 사물이나 환경에 대한 호기심이 높고 탐구하려는 충동이 강한 반면, 아직 신체 기능의 발달이 미숙하므로 균형을 유지하는 능력이나 운동기능이 충분히 발달되어 있지 않으며 사고가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대상에 대한 지식과 상황 판단력이 부족하므로 항상 사고의 가능성을 안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생활습관의 기초를 형성하는 영· 유아기에, 주변 환경이나 대상에 대해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형성하는데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을 가르쳐야 합니다.

안전에 대한 의식은 단기적으로 보다는 장기적으로 형성된다는 점에서 어린시절부터 체계적인 안전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유아기는 바로 이러한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최적의 시기이며, 이 시기에 형성된 안전에 대한 지식·태도·기능은 한 개인의 일생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영유아 안전교육의 필요성이 다시 한 번 강조됩니다.

어린이집에서는 아동복지법 제31조에서 명시하고 있는 아동에 대한 교육에 중점을 두어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실종 유괴의 예방 방지교육, 약물의 오남용 예방, 재난대비 안전교육, 교통 안전교육 등 다양한 영역의 안전교육을 실시합니다.

국가정보화기본법 제 30조의 8제2항 및 동법 시행령 제 30조의 2제2항에 따라 인터넷중독 예방 및 해소 관련 교육을 연1회 실시합니다.

(2) 안전 교육 기준

「아동복지법 제 31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 28조」

구분 성폭력
예방 교육
아동학대
예방 교육
실종ㆍ유괴의 예방ㆍ방지 교육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ㆍ남용 예방 등 보건위생관리 교육 재난대비 안전 교육 교통안전
교육
실시
주기
(총 시간)
6개월에
1회 이상
(연간 4시간 이상)
6개월에
1회 이상
(연간 4시간 이상)
3개월에
1회 이상
(연간 10시간 이상)
3개월에
1회 이상
(연간 10시간 이상)
6개월에
1회 이상
(연간 6시간 이상)
2개월에
1회 이상
(연간 10시간 이상)
교육
내용
1. 내 몸의 소중함
2. 내 몸의 정확한 명칭
3. 좋은 느낌과 싫은 느낌
4. 성폭력 예방법과 대처법
5. 성폭력의 개념 및 성폭력의 주체에 대한 교육
1. 나의 권리 찾기(소중한 나)
2. 아동학대 및 아동학대 행위자 개념
3. 자기감정 표현 하기 및 도움 요청하기
4. 신고 이후 도움 받는 방법
1. 길을 잃을 수 있는 상황 이해하기
2. 미아 및 유괴 발생 시 대처방법
3. 유괴범에 대한 개념
4. 유인ㆍ유괴 행동에 대한 이해 및 유괴 예방법
1. 감염병 예방을 위한 개인위생 실천 습관
2. 예방접종의 이해
3. 몸에 해로운 약물 위험성 알기
4. 생활 주변의 해로운 약물ㆍ화학제품 그림으로 구별하기
5. 모르면 먼저 어른에게 물어보기
6. 가정용 화학제품 만지거나 먹지 않기
7. 어린이 약도 함부로 많이 먹지 않기
1. 화재의 원인과 예방법
2. 뜨거운 물건 이해하기
3. 옷에 불이 붙었을 때 대처법
4. 화재 시 대처법
5. 자연재난의 개념과 안전한 행동 알기
1. 차도, 보도 및 신호등의 의미 알기
2. 안전한 도로 횡단법
3. 안전한 통학버스 이용법
4. 바퀴 달린 탈것의 안전한 이용법
5. 날씨와 보행안전
6. 어른과 손잡고 걷기
교육
방법
1. 전문가 또는 담당자 강의
2. 장소ㆍ상황별 역할극 실시
3. 시청각 교육
4. 사례 분석
1. 전문가 또는 담당자 강의
2. 장소ㆍ상황별 역할극 실시
3. 시청각 교육
4. 사례 분석
1. 전문가 또는 담당자 강의
2. 장소ㆍ상황별 역할극 실시
3. 시청각 교육
4. 사례 분석
1. 전문가 또는 담당자 강의
2. 시청각 교육
3. 사례 분석
1. 전문가 또는 담당자 강의
2. 시청각 교육
3. 실습교육 또는 현장학습
4. 사례 분석
1. 전문가 또는 담당자 강의
2. 시청각 교육
3. 실습교육 또는 현장학습
4. 일상생활을 통한 반복 지도 및 부모 교육
(3) 안전교육활동
교육활동

2) 건강관리 프로그램

영ㆍ유아기는 정신 및 신체의 발달이 가장 활발한 시기이며, 일생동안 건강한 인간으로 살아가기 위한 기초가 마련되는 시기입니다.
영ㆍ유아는 성인에 비해 면역체계가 약해서 질병에 걸리기 쉽고 집단생활이 이루어지므로 질병의 전염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어린이집에서는 건강관리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청사 아람 어린이집에서는 청결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질병의 예방, 환경 위생 및 건강증진과 관리에 필요한 모든 조치를 계획하고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1) 건강관리
구분 내용
건강 관리
  • 영ㆍ유아 건강검진 안내 및 검진 결과서 관리
  • 교직원 연 1회 건강 검진 실시
  • 신체검사 연 2회(영아 연4회/유아 연2회)
  • 체력검사 연 2회(만3~5세)
  • 일일 영ㆍ유아 발열체크 및 건강관찰&기록
  • 손 씻기 지도 및 개인위생 등 철저한 건강관리
  • 출입 및 일상생활 시 손 소독 철저
  • 교직원 안전교육
질병 예방 및 감염성질병 관리
  • 인플루엔자(독감) 예방접종 안내
  • 필수 예방접종 시기 안내
  • 각 전염성 질병에 대한 안내
  • 감염성 질병에 걸린 경우: 양호보육 또는 귀가조치(형제아도 포함)
  • 부모에게 전염성 질환에 대한 안내
  • ✭ 형제아중 한 명이라도 감염성 질병에 대한 진단을 받은 경우 다른 형제아도 잠복기에 해당됨으로 가정보육이 필요합니다. 또한 감염성 질병으로 치료 중 마지막 병원 내원시 각각 아래 서류 제출후 등원이 가능합니다.
  • 진단 확정원아: 진료확인서, 의사소견서(택1)
    (초진일, 진료기간, 단체생활 가능여부 기록)
  • 잠복기 확정 원아: 진료확인서, 의사소견서(택1)
    (감염성 증상 유무 기록 ex) 증상 없음)
상비약
  • 주요약품은 보건실에 보관: 보건교사가 관리&감독
  • 경미한 상처에 필요한 구급약 반 비치
  • 구강 투여 시 투약의뢰서 필수
투약
  • 부모가 의뢰한 투약사항에 따라 투약하고, 부모에게 보고함.
    (투약 시 주의사항)
    1. 아픈 영ㆍ유아의 부모가 투약을 의뢰할 경우에는 반드시 서면으로 작성 (의뢰방법: 키즈노트)
    2. 영ㆍ유아가 복용하는 약은 보관방법(상온, 냉장보관 등)을 준수하여 적절하게 보관함
    3. 부모가 의뢰한 투약사항을 준수하여 영ㆍ유아에게 투약을 실시
    4. 투약한 내용을 기록하여 부모에게 보고
    5. 투약의뢰 시에는 투약하는 약의 종류, 용량, 투약 횟수 및 시간, 의뢰자가 반드시 기재가 되어있어야 함.(안약, 연고 등 유효기간 확인)
    6. 투약보고 시에는 투약 여부, 투약자(확인)가 반드시 기재가 되어 이루어짐.
    # 의뢰 외에 발생한 투약 및 응급상황 시 부모의 동의하에 투약 또는 병원 진료조치
    (ex) 해열제 투약 시: 투약의뢰서 확인 후 투약
외과적 처치
  • 응급상황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한 '응급처치동의서' 구비
  • 보건교사의 신속한 응급처치 후 병원 진료 및 치료: 부모님 연락
  • 사고일지 및 양호 일지 기록
  • 영ㆍ유아 및 교직원 안전공제회 가입
실외 환경
  • 연 5회 실외놀이터 및 모래소독
  • 연 2회 모래검사
  • 1일 1회 이상 소독
  • 월 1회 ~ 2회 실외 대청소(날씨에 따라 변동)
실내 환경
  • 1일 2회 이상 환기 및 소독
  • 식수통, 가습기, 냉장고 등 매일 세척
  • 에어컨, 주1회 필터 청소(에어컨 가동 시)
  • 공기청정기 주2회 필터 청소 및 4개월 마다 필터교체
  • 입에 넣고 빨기 쉬운 놀잇감 매일 세척(영아반)
  • 기타 놀잇감, 개인물품 청결 상태 유지
  • 공기순환 에어샤워 다기능 소독기 사용 살균 소독
  • 모든 식기는 세척 후 살균
  • 자외선 칫솔 살균기에 칫솔보관
  • 개별 침구 사용
  • 침구류 매주 세탁(가정)
  • 일일 화장실 및 목욕실 점검
  • 월 2회 실내 대청소(플루건 사용)
방역 관리
  • 세스코 월 1회 방역실시(매월 셋째 주 금요일)
  • 세스코 연 2회 진드기 집진과 자외선 살균, 천연약제 분무
    (카페트와 쇼파, 보육공간의 집먼지진드기를 제거, 발생 억제)
  • 식당ㆍ주방및 현관 주변에는 비래충을 잡을 수 있는 포충유인등 가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