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 Home > 보육과정 소개> 특색 프로그램
 
 

놀이중심 창의ㆍ인성 프로그램

창의ㆍ인성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목적

현대사회는 수많은 정보와 지식이 넘쳐나며, 과거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복합적 문제들이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복잡하고 다양한 지식정보의 시대에서는 많은 정보를 알고 있는 것보다는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찾고 능동적으로 재조직할 수 있는 능력 즉, 창의성이 요구된다. 다양한 연구 자료를 통해 유아기가 창의성의 기반이 마련되는 시기임을 알고, 유아의 잠재력과 바람직한 가치관을 찾고 창의력 교육을 핵심으로 진행하고자 한다.

전통적으로 우리나라는 남과 다른 생각을 하고 이를 표현하는 사람에 대한 평가나 수용력에 있어 부정적인 문화를 갖고 있다. 하지만, 남과 다르다는 것은 기존의 관점에서 벗어나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보는 능력을 갖추었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러한 다름에 대한 개방적인 태도가 중요하다.

남과 다른 생각과 시도를 한다는 것의 전제는 자신만의 즐거움이나 이익을 위한 것이 아닌, 모두를 위한 배려의 마음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창의성과 더불어 인성에 대한 교육이 함께 강조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창의성과 인성 형성에 있어 결정적 시기인 유아기부터 미래를 개척하고 함께 발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창의성 교육과 타인을 배려하고 더불어 존중하며 협력적으로 살아가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인성교육이 함께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이 있다.

창의ㆍ인성교육은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창의적 인재를 기를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가지며, 유아 자신에 대한 이해부터 타인에 대한 관심과 배려 및 주변 문제에 대한 창의적인 해결 노력까지를 포괄하는 특성을 가진다. 창의성과 인성교육을 함께 융합하여 교육하는 의미는 미래를 개척하고 함께 발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창의성 교육과 타인을 배려하고 존중하며 살기 위해 요구되는 인성교육이 함께 더불어 발전하여 행복한 삶을 꾸려나갈 수 있는 사람에게 요구되는 시대적 인간상에 맞는 유아로 교육하기 위한 것이다. 즉, 긍정적인 자아감을 형성하고 모든 일에 관심과 흥미가 풍부하며, 주어진 일에 몰입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많이 표출하고 남을 배려하면서 서로가 다름을 인정할 수 있는 소양을 함께 갖춘 사람을 길러내기 위함에 목적을 둔다.

창의인성

진행 프로그램 계획(※운영계획서 내 항목별 참고)

창의인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