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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령별 중점프로그램

연령 중점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목적

연령에 따른 수준과 특성에 따른 연령별 특성화프로그램으로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기초 사고력 및 자기 주도성과 창의적인 리더십을 향상 시키는데 목적을 둔다.
영아는 오감 놀이를 통해 자율성 증진을 위한 영아 주도적인 놀이를 할 수 있으며 기본생활습관을 통한 자조 능력을 향상시키므로 자기 보호능력과 성취감을 갖는다.
유아는 정서적 안정감을 토대로 인지적 탐색을 통한 기초 사고력을 발휘하며, 감정표현을 통한 자기 주도성과 표현력 증진으로 또래관계 형성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다양한 문제해결 경험을 통한 논리적 사고력과 협력적 문제해결을 통한 협력프로그램을 경험한다.

연령별

0세 중점 프로그램

▶ 안정적 애착을 기반으로 한 신체발달 프로그램 ‘몸으로 배우는 첫걸음’

0세 아이들은 다양한 몸 놀이를 하면서 신체, 언어, 정서, 사회성 등 전인적 발달을 증진시켜 줍니다.
‘몸으로 배우는 첫 걸음’ 활동은 0세 영아의 신체발달을 촉진하는 몸 놀이 활동을 통해
영아들은 대소근육, 근력, 청력, 시각화, 균형 감각 등의 다양한 운동 발달 능력을 증진시키고
교사와의 밀접한 유대감 속에 정서적 안정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일과 중 긴장된 신체 기능을 이완시키며 호흡, 소화, 배변 기능이 향상되도록 지원합니다.

0세 중점 프로그램

1세 중점 프로그램

▶ 전인적 발달을 위한 프로그램 ‘오감이 퐁퐁퐁’

영아는 감각기관을 통하여 세상을 경험하게 되므로 감각을 자극하는 다양한 감각, 지각적 경험을 통해서
사물의 탐색능력을 향상하고 조작하여 지각을 구조화할 수 있는 의미 있는 단계로 발전시키며 성장합니다.
이에 영아의 감각 능력인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등의 발달특성을 이해하고 이 감각 능력을 촉진 시키는
자극적이고 긍정적인 환경을 영아에게 제공할 필요가 있습니다.

영아는 본능적으로 오감을 발달시키고 자극하는 놀이를 좋아하며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의미 있는 기술과
지식을 얻게 되고 일상생활 속에서의 경험이 놀이로 이루어지면 최대의 능력이 발휘됩니다.
영아들에게 놀이 활동을 통해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정서를 안정시키면서 능동적이고 자발적으로
지적 호기심과 탐구 정신을 함양시키고, 창조적인 활동을 제공하여 전인적 인간으로 성장하게 하는 기초를 제공합니다.

1세 중점 프로그램

2세 중점 프로그램

▶ 그림책 이음을 통한 기본생활습관 형성 프로그램 ‘나는 할 수 있어요’

기본생활습관의 형성은 독립된 주체로서 살아가는데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행동 양식의 기술을 습득하며,
생활에 필요한 예의범절을 익힘으로써 긍정적인 자아를 형성한다. 기본생활습관으로는 위생, 정리정돈,
건강한 식습관, 안정적인 하루일과, 안전 등이 있으며 그림책 이음을 통해 영아기 아이들의 일상 속
기본생횔습관 형성을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하며, 바람직한 기본생활습관 형성을 통해
사회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한다.

2세 중점 프로그램

3세 중점 프로그램

▶ 사회관계 형성을 위한 창의 미술 프로그램 ‘내 생각을 미술로 표현해요’

3세는 나라는 개념이 뚜렷해지며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배우게 됩니다.
친구와의 놀이를 통해 협력, 공유, 순서 지키기 등의 사회적 기술을 익히게 되는데 여전히 자기 중심적인 사고가 강해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갖기도 합니다. 사회적 발달 시기에 유아들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고,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나 작은 일에도 쉽게 화를 내거나 울 수 있으며,
반대로 기쁨이나 흥미를 강하게 표현하는데 미술활동을 통해 유아가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며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3세 중점 프로그램

4세 중점 프로그램

▶ 탐구 과정을 통한 창의 과학 프로그램 ‘호기심 연구소’

과학적 지식만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현상에 대하여 끊임없이 탐구해 가고자 하는 태도와
탐구해 갈 수 있는 기술을 갖도록 하는 포괄적 개념으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즉, 유아로 하여금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물리적·자연적 세계와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면서 답을 찾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적절한 과학적 내용이 포함된 과학의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유아 스스로 실험하고 자신의 이론을 계속적으로
구축해 나아갈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유아가 자신의 수준에서 직접적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개방되어 있어야 하며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실험하고 발견해 나아가는 것이 되도록 하며 신체적 활동과 물체와의 조작행위를
정신 활동의 중요 부분으로 전이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4세 중점 프로그램

5세 중점 프로그램

▶ 유아들의 성공적인 전이와 적응 지원을 위한 초등 이음 프로그램 ‘기초 역량 키우기’

초등 이음 프로그램 ‘기초 역량 키우기’를 통해 교육과정과 학습환경의 변화로 인한
유아의 심리적 불안감을 덜어주고 초등학교에서의 수월한 적응과 자기 주도적 학습 실행을 키우고자 하며,
발달 단계에 맞는 연계성을 가진 프로그램을 통해 초등학교에서의 안정된 생활을 돕고자 합니다.
유아와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은 신체, 언어, 인지, 사회·정서 발달이 유사하고
발달의 연속선상에 있습니다. 초등 이음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내용의 계속성과 계열성으로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며 물리적 환경, 교육과정, 교수학습 방법 등의 이음을 통해
초등학교 입학에 대한 심리적 불안과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초등학교 적응에 도움을 주어
학교생활에서의 학업 성취 및 사회성 발달을 성장시키고자 합니다.

5세 중점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