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 Home > 보육과정 소개> 특색 프로그램
 
 

연령별 중점프로그램

연령 중점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목적

연령에 따른 수준과 특성에 따른 연령별 특성화프로그램으로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기초 사고력 및 자기 주도성과 창의적인 리더십을 향상 시키는데 목적을 둔다.
영아는 오감 놀이를 통해 자율성 증진을 위한 영아 주도적인 놀이를 할 수 있으며 기본생활습관을 통한 자조 능력을 향상시키므로 자기 보호능력과 성취감을 갖는다.
유아는 정서적 안정감을 토대로 인지적 탐색을 통한 기초 사고력을 발휘하며, 감정표현을 통한 자기 주도성과 표현력 증진으로 또래관계 형성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다양한 문제해결 경험을 통한 논리적 사고력과 협력적 문제해결을 통한 협력프로그램을 경험한다.

연령별

0세 중점 프로그램

애착 및 사회적 신뢰감 형성 위한 프로그램 ‘신나는 아이 몸 놀이’

만 0세들은 다양한 몸 놀이를 하면서 신체, 언어, 정서, 사회성 등 전인적 발달을 증진시켜 줍니다.
‘신나는 아이 몸 놀이’ 활동은 만 0세 영아의 신체발달을 촉진하는 몸 놀이 활동을 통해 영아들은 대소근육,
근력, 청력, 시각화, 균형 감각 등의 다양한 운동 발달 능력을 증진시키고 교사와의 밀접한 유대감 속에 정서적
안정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일과 중 긴장된 신체 기능을 이완시키며 호흡, 소화, 배변 기능이 향상되도록
지원합니다.

0세 중점 프로그램

1세 중점 프로그램

전인적 발달을 위한 프로그램 ‘오감이 퐁퐁퐁’

영아는 감각기관을 통하여 세상을 경험하게 되므로 감각을 자극하는 다양한 감각, 지각적 경험을 통해서 사물의 탐색 능력을 향상하고 조작하여 지각을 구조화할 수 있는 의미 있는 단계로 발전시키며 성장합니다. 이에 영아의 감각 능력인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등의 발달특성을 이해하고 이 감각 능력을 촉진 시키는 자극적이고 긍정적인 환경을 영아에게 제공할 필요가 있습니다.
영아는 본능적으로 오감을 발달시키고 자극하는 놀이를 좋아하며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의미 있는 기술과 지식을 얻게 되고 일상생활 속에서의 경험이 놀이로 이루어지면 최대의 능력이 발휘됩니다. 영아들에게 놀이 활동을 통해 긍정적인 자아 개념을 형성하고 정서를 안정시키면서 능동적이고 자발적으로 지적 호기심과 탐구 정신을 함양시키고, 창조적인 활동을 제공 하여 전인적 인간으로 성장하게 하는 기초를 제공합니다.

1세 중점 프로그램

2세 중점 프로그램

자조능력 함양 프로그램 ‘나는 할 수 있어요’

영아는 주변의 사물이나 환경에 대한 호기심이 높고 탐구하려는 충동이 강합니다. 반면 신체기능의 발달이 미숙하므로 균형을 유지하려는 능력이나 운동기능이 충분히 발달되어 있지 않아 무엇보다 영아 스스로 자기를 보호할 수 있는 자기보호능력을 위한 자조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본생활습관을 통한 자조능력은 영아가 스스로 할 수 있고 자신의 능력에 맞게 참여하고 성취감을 갖도록 도와주며 영아가 성취한 것에 대한 인정과 격려를 해주고 조금씩 발전할 수 있게 지도하여 영아가 성취와 보람을 느끼도록 합니다.
긍정적인 자아 개념 형성과 다양한 경험과 시도에 즐겁게 참여하고 그 과정에서 성취감을 느끼며 한 번의 시도에서 성취감을 느낄 수도 있지만 매일의 반복되는 과정에서 조금씩 향상됩니다.

2세 중점 프로그램

3세 중점 프로그램

사회관계 형성을 위한 창의적 극놀이 프로그램 ‘친구와 함께 표현해요’

만 3세는 ‘나’라는 개념이 뚜렷해지며 본인 것에 대한 소유욕이 강해지는 시기입니다. 아직은 친구들과 노는 것보다 어른들과 함께 지내는 것을 편안해하며 어른들이 해주는 인정과 칭찬에 영향을 받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또한 자기 주장이 뚜렷해지며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때는 떼를 쓰기도 하지만, 차례를 지키거나 간단한 규칙을 지킬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극놀이는 유아들이 다른 사람과 함께 참여함으로써 자기 인식 능력을 촉진시키고 다른 사람에게 감정이입을 잘 할 수 있도록 하며,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 시기에 이루어지는 극놀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출하는 기회를 갖게 되고 스스로 만족스런 경험을 하며 자신감과 정서적 안정감을 가질 수 있으며 자신이나 타인의 생각과 느낌을 나누고 비교, 평가해보는 과정에서 서로의 생각이나 표현방법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며 점차적으로 생각이나 표현의 차이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익히게 되므로 긍정적인 사회관계가 형성될 수 있습니다.

3세 중점 프로그램

4세 중점 프로그램

명화와 음악을 통한 감정표현 프로그램 ‘우리의 감정은 소중해요’

명화와 음악을 매개로 다양한 감정표현을 경험하며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나아가 적절한 감정 조절을 통한 또래와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합니다.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다양한 감정이 있는데 유아들은 자신이 느끼는 감정에 대해 이것이 어떤 감정인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아들은 점점 성장해 가며 자연스럽게 감정을 알아가기도 하지만 상당수는 외부로부터 학습하며 감정을 알아가게 됩니다. 유아가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나아가 스스로 감정을 조절하며 상대방의 사고, 의도 등을 이해하여 타인과 함께 관계 맺는 것은 사회적 인간관계 형성에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감정 교육을 통해 유아는 명화와 음악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예술을 경험하고 여러 감정을 이해하며, 자신을 존중 하는 자존감을 높이고 적절한 감정의 조절을 경험합니다. 또한 궁극적으로 사회의 구성원으로 함께 어울리며 긍정적인 관계 형성의 도움이 됩니다.

4세 중점 프로그램

5세 중점 프로그램

논리적 사고와 리더십 함양 프로그램 ‘우리가 함께 해결해요’

다양한 문제해결 경험을 통한 논리적 사고와 리더십 개발을 위해 하나의 미션을 팀원들과 함께 해결하며 해결과정에서 서로 다른 생각과 가치가 충돌하고 조율하는 과정에서 팀워크, 협동심, 배려심을 키우고자 합니다.
유아는 다양한 문제해결 경험을 통해 논리적 사고와 리더십을 기르고 다른 사람의 말을 끝까지 경청하고 공감하며 자신감 있게 자신의 생각을 말하는 태도를 기릅니다. 문제해결과정 속에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표현하는 습관을 갖으며 리더십을 경험을 통해 자신감을 갖고 토론하고 협동하며 배려심 향상을 도모합니다. 문제상황 가운데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하며 친구와 함께 해결해나가는 과정을 통해 협동과 협력, 창의적 사고기법, 회복탄력성, 자기효능 감을 기르며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기존의 사고 과정에 구속되지 않고 융통성 있게 사고하고 지식을 통합적으로 수용하는 능력을 성장시킵니다.

5세 중점 프로그램